베트남 모바일게임 시장의 진입장벽과 성공열쇠

- 빠르게 성장하나 라이선스 발급 제한 등 진입장벽 존재 -

- 진입장벽 고려한 비즈니스 모델 구축과 현지 협력사 확보, 현지화 노력 등 필요 -

 

 

 

□ 동남아 국가들 중에서도 주목할 만한 베트남의 모바일게임 시장

 

 ○ 2014년 매출액이 10억 달러 이상으로 추정되는 동남아 게임 시장은 전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이 중에서도 베트남 모바일게임 시장은 태국,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등 다른 동남아 주요국에 비해서도 더욱 주목할 만한 시장임.

 

 ○ 베트남 대형 모바일게임 공급업체(publisher)인 Soha Game에 따르면, 2014년 베트남 모바일게임 시장 매출액은 8300만 달러로 추정되며, 이는 동남아 주요 6개국 가운데 가장 큰 규모임.

  - 태국이 5500만 달러로 베트남에 이어 두 번째로 큰 시장이며, 이어 인도네시아 3900만 달러, 말레이시아 및 필리핀이 각 1900만 달러, 싱가포르 1100만 달러로 추정됨.

 

2014년 동남아 6개국 모바일게임 시장 매출액

(단위: 백만 달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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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Soha Game

 

베트남 모바일게임 시장 매출액 성장 전망

(단위: 백만 달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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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Soha Game(2015~2017년은 전망치)

 

 ○ 2014년 새롭게 시장에 소개된 모바일게임 수에 있어서도 태국은 25개, 인도네시아는 20개에 그친 반면, 베트남에서는 무려 77개의 모바일게임이 시장에 등장

 

 ○ Soha Game은 빠르게 성장하는 베트남 모바일게임 시장은 2017년 1억8600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함.

 

 ○ 또한 게임시장 조사기업 Newzoo에 따르면, 매출액 기준 휴대전화 게임 시장규모가 PC 게임 시장규모를 따라잡고 있는 것은 전혀 놀랄 만한 일이 아니지만, 이러한 추세가 베트남 시장에서 가장 빠르게 나타나고 있다고 하며, 2017년이면 모바일게임 시장이 베트남 전체 게임 시장에서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할 것으로 전망함.

 

□ 베트남 모바일게임 시장의 성장동력

 

 ○ 스마트폰 및 태블릿 기기 사용의 폭발적인 증가는 베트남 모바일게임 시장의 주요 성장동력 중 하나라 할 수 있음.

  - 미국의 시장조사기업 IDC(International Data Corporation)에 따르면 베트남은 동남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스마트폰 시장으로, 2015년 1분기에는 베트남에서 판매된 전체 휴대전화 약 700만 대 중에서 스마트폰 비중이 55%를 차지, 스마트폰 판매량이 피처폰 판매량을 뛰어넘은 것으로 나타남.  이러한 스마트폰 판매 호조는 앞으로도 지속될 전망임.

  - 또한 2015년 1월부터 5월까지 베트남에서는 약 58만2000대의 태블릿(화상 키보드와 최소 5인치 이상의 터치스크린을 가진 기기)가 판매됐으며, 이는 전년동기 대비 34%(약 14만9000대) 증가한 수치임.

  - 스마트폰 및 태블릿 기기 등을 통해 사람들이 가장 흔하게 하는 활동 중 하나가 바로 모바일게임임을 감안할 때 스마트폰 및 태블릿 기기의 빠른 보급 증가는 베트남 모바일게임 시장의 확대를 뒷받침할 것으로 전망됨.

 

 ○ 또한 날로 높아지는 3G 서비스 인기 역시 베트남 모바일게임 시장 성장에 중요한 원동력이 되고 있음.

  - 베트남 통계청 자료에 의하면, 올해 상반기에만 약 160만 명의 휴대전화 사용자가 3G 서비스에 신규 가입했으며, 올해 6월 말 기준 베트남 3G 휴대전화 서비스 가입 인구는 2910만 명으로 전년 대비 무려 29.6%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 주변국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렴한 베트남의 3G 서비스 이용료와 지속적인 품질 향상에 힘입어 베트남 내 3G 서비스 인기는 계속될 전망되며, 이는 모바일게임 시장 확대를 위한 긍정적인 환경이 될 것임.

 

베트남 3G 휴대전화 서비스 가입자 수

(단위: 백만 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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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베트남 정보통신부

 

□ 키워드로 살펴보는 베트남 모바일게임 시장

 

 ○ 인기 장르

  - 베트남에서 가장 인기 있는 모바일게임 장르는 레이싱 게임으로, 모바일게임에 돈을 지출하는 사람들과 지출하지 않는 사람들 모두 레이싱 게임을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남.

  - 그 다음으로 인기 있는 장르는 모바일게임에 돈을 지출하는 사람들의 경우 두뇌훈련 게임, 전략 게임, 롤플레잉 게임, 카드게임 순이었음. 이 4개의 게임 간 선호도의 차이가 미미한 것으로 나타남.

  - 반면에 모바일게임에 돈을 지출하지 않는 사람들의 경우에는 레이싱 게임에 이어 두뇌훈련 게임, 롤플레잉 게임, 전략 게임, 카드게임 순으로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두뇌훈련 게임 선호도가 상대적으로 높으면서 나머지 3개의 게임 간 선호도에는 별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남.

 

모바일게임 장르별 선호 비중(2014년, 베트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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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Newzoo

 

 ○ 접속 수단

  - 베트남 모바일게임 유저들이 모바일게임을 즐기는 주된 기기는 스마트폰으로, Soha Game 조사 결과에 따르면 모바일게임 유저 중 92%가 모바일 게임을 주로 스마트폰에서 즐기고 있다고 응답함.

  - 나머지 8%는 주로 태블릿 기기를 이용한다고 응답

 

 ○ 고객 구성

  - 성별 측면에서 살펴보면 모바일게임 유저의 56%가 남성

  - 참고로 베트남 스마트폰 사용자의 52%가 남성이며, 베트남 스마트폰 사용자의 72%는 다소 연령대가 낮은 16~34세로, 이 비중은 매년 늘어날 전망임.

 

베트남의 연령대에 따른 스마트폰 보급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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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Soha Game

 

 ○ 게임 시간

  - 베트남 게이머들이 게임을 하는 주 시간대는 오전 11시부터 오후 1시, 오후 8시부터 자정까지이며, 게임하는 데 들이는 시간 측면에서는 다른 게임에 비해 MMORPG(massively multiplayer online role-playing game,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와 RPG(role-playing game, 역할수행게임)에 훨씬 많은 시간을 소요하는 것으로 나타남.

 

 ○ 장애요인

  - 불편한 결제수단은 베트남 모바일게임 시장 성장에 장애요인

  - 베트남에서는 온라인 구매, 인터넷 뱅킹 시스템, 신용카드 체제 등이 아직 개발단계에 있어 사람들이 온라인으로 무언가를 구매하고 결제하는 데 여전히 불편을 겪고 있음.

  - 주로 사용하는 온라인게임 결제방식은 오프라인 스크래치 카드와 SMS 기반 운영자 청구 등임.

 

 ○ 비즈니스 모델

  - 수익창출모델 측면에서 앱 내 결제를 포함한 부분 유료화 게임 모델이 베트남에서 가장 일반적임. 이는 무료로 게임을 다운로드하고 즐길 수 있지만 게임을 하는 과정에서 콘텐츠나 아이템 등을 구입하고 결제하는 형식임.

  - 대부분 게임 공급업체들은 앱 내 결제 모델로 수익을 창출하고 있으며, 게임을 개발하는 독립개발사들은 광고기반 수익창출 모델을 선호

 

□ 시장 내 경쟁 구도: 세 개의 주요 플레이어

 

 ○ 베트남 모바일게임 시장을 이루는 세 개의 주요 플레이어는 베트남 모바일게임 시장에 진출하고자 하는 우리 기업에 잠재 경쟁자이자 협력자임.   

 

 ○ 주요 플레이어 중 첫 번째는 외국기업과의 합작을 노리는 베트남 대형 게임 공급업체들임.

  - 이들은 주로 외국의 게임 스튜디오, 개발사, 공급업체 등과 베트남 내 게임 운영계약을 체결하거나 해외 게임의 라이선스를 구매하고 있음.

  - 라이선스 또는 게임 운영계약 체결 이후 베트남 내에서의 게임 현지화, 론칭, 마케팅, 고객 지원 등의 업무는 계약을 체결한 베트남 공급업체들이 맡게 되며, 수익은 계약에 따라 공유함.

  - 이들은 품질이나 콘텐츠 수준이 낮더라도 저렴하거나 무료인 라이선스를 찾는 경항이 있음.

  - 베트남 대형 게임 공급업체로는 Soha Game, VNG, VTC, Gamota, Appota 등이 있으며, 이 중 VNG, Gamota, VTC는 데이터 분석 기업 App Annie에서 발표한 2014년 매출액 기준 동남아 모바일게임 공급업체 상위 10위권에 이름을 올림.

 

 ○ 두 번째는 직접 게임을 개발해 발매하는 베트남 독립개발업체들임.

  - 베트남의 대표적인 게임 개발기업으로는 Buoi Studio, M.D Studio, Divmob 등이 있음.

  - 베트남에서 게임 디자인은 여전히 덜 성숙한 분야로, 현지 개발사에서 고품질 게임을 찾기는 어려움. 하지만 베트남 국내 및 세계시장에서 성공을 거둔 게임 사례들이 있으며, 향후 발전이 기대됨.

  - 대표적인 예로 2014년 1월에 베트남 자체 개발 모바일 게임인 ‘Flappy Bird’가 베트남 내외로 크게 인기를 끌었으며, 이후 JOY Entertainment사의 Captain Strike, AVA Game Studio사의 Magic Stamp, VNG사의 Dead Target 등이 베트남 밖으로 처음으로 수출되기 시작했음.

  - 특히 Dead Target은 2014년 3분기 발매 이후 전 세계 233개국 1300만 명의 유저를 보유하고 있으며, 2014년 9월 출시된 Captain Strike는 발매 한 달 만에 다운로드 횟수 100만 건을 돌파하고, 발매 3개월 후 40개국 100만 명의 유저를 보유하게 됐음.

 

 ○ 끝으로 베트남 모바일게임 시장에 투자한 해외 유수의 글로벌 게임 기업들이 있음.

  - 대표적인 기업들로는 Gameloft, DeNA, OPPO, Garena 등이 있으며, 이들은 고품질 게임과 풍부한 비즈니스 경험을 자랑함.

  - 특히 이러한 글로벌 기업들은 독자적인 시장진출 전략에 따라 베트남어 번역, 고객지원 서비스 등 현지화 및 게임 운영을 직접 하기도 함.  그 결과 이러한 기업들의 게임은 빠르게 대중의 관심을 얻게 되며, 이미 시장에서 성공을 이룸.

 

□ 시사점: 살펴봐야 할 진입장벽과 성공 열쇠

 

 ○ 블레이드앤소울, MU온라인, 라키온, 펭마(베트남명:Phong Ma) 등 다수의 우리 모바일게임들이 베트남에서 인기를 얻은 바 있음.  그러나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베트남 모바일게임 시장 진출에 있어 다음과 같은 진입장벽이 존재하는 바, 진출을 희망하는 우리 기업들의 관심이 필요함.

  - 라이선스 발급

   · 베트남 정보통신부는 온라인 게임이 중독성이 강하고 폭력을 부추긴다는 이유로 2010년 7월부터 온라인게임 라이선스 발급을 잠정 중단한 바가 있으며, 온라인게임 라이선스 관련 내용을 담고 있는 Circular 24/2014 공표 이래 2015년 6월까지 라이선스를 발급받은 기업은 SohaGame, VNG, VTC, Garena 등 네 개 기업에 불과함.

   · 베트남 정부는 해외 기업들이 베트남에서 모바일게임을 배급하는 것을 허용하지 않고 있으며, 해외 기업이 베트남에서 모바일게임을 배급하려면 베트남 기업과 합작투자회사를 설립해야 함.  이 때 베트남 기업 측이 합작투자회사의 지분의 51% 이상을 소유해야 함.

  - 전자결제

   · 베트남 정보통신부에서 2014년 12월 29일 공표하고 2015년에 발효된 Circular 24/2014에 따르면, 결제 관리 시스템은 반드시 결제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는 베트남 기업에 의해 운영돼야 하며, 물리적으로 베트남 내에 위치해야 함.

  - 홍보

   · 라이선스를 받지 못한 게임은 신문이나 미디어 매체를 통한 홍보가 금지돼 있음.

 

 ○ 진입장벽을 넘어 베트남 모바일게임 시장에서 성공을 거두기 위해서는 진입장벽을 고려한 비즈니스 모델 설계 및 현지 협력사 확보가 필요하며, 충분한 시장조사, 현지화 노력 및 다양한 마케팅 채널 활용 등이 필수적임.

  - 시장조사

   · 베트남에 진출할 게임은 현지 문화에 부합하는 점이 있어야 함.  따라서 베트남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줄 현지 시장 및 타깃 고객층에 대한 심층조사는 게임 발매 성공에 있어 핵심적인 부분임.

   · 게임 발매 전 현지 게임시장 및 고객층 선호도 등에 대해 잘 알고 있는 현지 협력사들과 게임의 적합성을 미리 검토하고 논의해보는 것이 필요

  - 현지화

   · 한국에서 성공을 거둔 게임이 베트남에서 똑같이 성공하리라는 법은 없음. 그러므로 발매 전 반드시 테스트를 거쳐 타깃으로 하는 시장에 적합한지를 확인해야 함.

   · 또한 대부분의 베트남 게임 유저들 사이에서 영어가 보편화되고 있지만, 베트남어 자막이나 베트남어로 된 고객 지원 서비스를 갖추면 더욱 큰 성과를 기대할 수 있음. 이 때문에 한국 게임 중 일부는 베트남 진출 시 베트남어 이름을 만들기도 함.

  - 마케팅 채널

   · 고객들이 게임 관련 정보를 얻는 채널이 다양한 만큼 다수의 유저 확보를 위해서는 다양한 마케팅 채널을 활용해야 함.

   · 소셜 미디어 등 고객에게 접근 가능한 다양한 채널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게임을 홍보하는 것이 효과적임.

 

 

자료원: Soha Game, Newzoo, IDC, 베트남 통계청, 베트남 정보통신부, Moore Corp., Statista, Appota 및 KOTRA 하노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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